티스토리 뷰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맛있는 2가지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2가지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뚝배기를 이용한 방법이고 두 번째는 냄비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알려드릴테니 더 편한 방법으로 선택해서 만들어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만든 계란찜과 함께 만들어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도 알려드릴테니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뚝배기로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첫 번째는 뚝배기를 이용해서 계란찜 만드는 방법입니다. 만일 집에 뚝배기가 있으면 뚝배기 이용해서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 재료

-설탕

-새우젓

-계란(한 사람당 1개 기준으로 잡으면 됩니다.)

-다진마늘

 

1. 계란 풀기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준비한 계란 4개를 풀어줍니다. 육수에 해서 먹으면 더 맛있어서 다시마 육수를 넣으면 좋습니다. 육수 만드는 과정이 번거로우면 그냥 물을 넣어도 괜찮습니다. 일단 준비한 계란 4개 기준으로 알려드리면 필요한 물은 1컵 정도입니다. 물을 넣을 때는 계란물보다 물의 양이 좀 더 많으면 됩니다. 그래서 계란이 4개라고 해도 준비한 계란 크기가 모두 조금씩 다르므로 4개 풀고난 후 양을 가늠하고 그것보다 좀 더 많은 물을 준비해서 잘 풀어주면 됩니다. 만일 물의 양이 계란보다 더 적으면 계란찜 하는 과정에서 바닥에 있는 계란이 다 타버립니다.

 

2. 체에 계란물 건져내기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계란물을 체에 걸러내는 게 중요한 핵심입니다. 계란물을 잘 풀고난 이후 체 위에 한 번 걸러내주는 작업을 합니다.

이 작업을 하면 미쳐 제거하지 못했던 계란 알끈은 체 위에 그대로 건져내지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좀 더 깔끔한 계란찜을 만들 수 있으니 체에 한 번 걸러내는 작업을 해주도록 합니다.

 

3. 계란물에 다진마늘, 설탕, 새우젓 넣기

계란을 물에 잘 풀어줬다면 이제 이곳에 새우젓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설탕도 1스푼 넣어서 계란물에 잘 섞어줍니다.

새우젓은 새우모양 그대로 넣기 보다는 새우를 칼로 잘 다져서 넣는 것이 식감도 좋고 먹기에도 좋습니다.

 

4. 식용유 넣기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4번도 비결입니다. 체에 걸러낸 계란물에 모든 재료들을 넣었다면 이제 가장 마지막에 식용유를 2스푼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한 번 저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계란찜을 할 때 뚝배기 밑이 타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용유를 넣을 때 조금 더 고소한 맛을 가미하기 위해서 참기름도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5. 뚝배기 바닥 식용유 바르기

4번 과정이 완성되면 뚝배기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뚝배기 바닥에 식용유를 발라주면 됩니다. 식용유를 고루고루 바르고 난 이후 계란물을 뚝배기에 넣어줍니다.

참고로 계란물이 뚝배기 크기에 딱 맞아버리면 익히는 과정에서 마치 화산처럼 계란찜이 부풀어오르는 일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계란양이 많더라도 다 붓지 말고 뚝배기 크기의 2/3정도까지 차올랐다면 그만 붓고 바로 열을 가열하도록 합니다.

 

6. 센불에서 저어주기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이제 뚝배기에 2/3 계란물 넣은 후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계속 저어주도록 합니다. 이 때 계란을 짓이기는 것처럼 너무 세게 젓지는 말고 뚝배기 바닥에만 계란이 늘러붙지 않을 정도로 저어줍니다.

 

7. 비슷한 크기의 뚝배기나 냄비로 덮기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이제 마지막입니다. 뚝배기의 계란찜이 거의 완성된 것 같으면 뚝배기 바로 위에 지금 뚝배기와 비슷한 크기의 냄비나 뚝배기를 올려주면 됩니다.

그 뒤 약불로 줄인 이후 1분 정도 놔두면 됩니다. 1분 이후 불을 끄고 뜸을 들이는데 뜸 들이기는 30초만 놔두면 됩니다. 일단 첫번째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뚝배기 이용법이었습니다.

 

냄비를 활용한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기본 재료

-소금

-다시마 육수나 물

-새우젓

-계란

-그 외 양파나 당근 등 채소

-대파

 

1. 육수 준비하기

일단 첫 번째로 육수를 준비합니다. 물에 다시마를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바로 다시마를 건져내면 됩니다. 참고로 다시마를 너무 오래 놔두면 쓴맛이 나므로 물이 끓으면 바로 빼면 됩니다.

 

2. 계란물 풀기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 계란을 냄비에 넣어주고 풀어줍니다. 일단 먹을 정도로 넣은 후 여기에 대파를 잘게잘게 썰어서 함께 넣어서 섞어줍니다. 여기에 소금을 넣어주는 데 소금은 한꼬집이면 됩니다.

그리고 새우젓도 한스푼(5개 이상은 새우젓 한스푼 반 정도)을 넣어줍니다. 새우젓도 잘 다져서 넣어주면 더 좋습니다.

 

2-1 육수 넣기

기본 재료들을 냄비에 모두 넣었으면 1번 육수가 식을 때까지 조금 기다려줍니다. 식지 않은 상태로 넣어버리면 계란이 익어버립니다. 빨리 식히기 위해 냉장이나 냉동 보관 간단히 해도 됩니다.

이렇게 육수가 식었다면 계란 푼 것과 함께 넣어주고 준비한 계란이나 양파가 있다면 이때 또 넣어주면 됩니다.

 

3. 찜그릇에 물 받기

계란찜 맛있게 하는 법 집에 찜솥이 있으면 그걸 활용하면 됩니다. 만일 찜솥이 없으면 지금 준비했던 냄비가 들어갈수 있는 넉넉한 크기의 냄비가 있으면 됩니다.

미리 물을 받아놓고 그 위에 계란을 푼 냄비를 넣습니다. 그리고 중약불로 불 세기를 맞춘 뒤 마치 찜기로 찌는 것처럼 그렇게 놔두면 됩니다. 또한, 남은 계란은 아래 방법처럼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4. 중간중간 젓기

중약불로 불 세기를 맞추고 난 이후 잘 저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처음부터 끝까지 저어주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초반에 계란이 부풀기 시작할 때 그 때 한 두번 정도 저어주면 됩니다.

 

그런 후 중약불로 계속 놔두면 맛있는 계란찜이 완성됩니다. 그때 불을 끄고 30초 정도 뜸들여주면 됩니다. 이상 계란찜 맛있게 하는법이었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계란찜과 함께 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전 바로보기

 

함께 먹으면 좋은 밑반찬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