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쉽지만 맛있네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시중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가 바로 김치입니다. 이런저런 반찬 만들기는 귀찮고 집에 식재료가 김치밖에 없다면 찌개 얼큰하고 시원하게 만들어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남은 김치를 활용한 또 다른 요리 레시피도 함께 알려드릴테니 찌개 만들고 남은 김치는 다른 레시피 이용해서 맛있는 요리 만들어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김치

-두부

-대파

-참치(없으면 생략)

-앞다리살

-다진마늘

-양파

 

1. 김치 알맞게 썰기

일단 첫 번째 과정은 김치를 알맞은 크기로 써는 과정입니다. 냉장고에 있는 맛있게 잘 익은 김장김치 한 쪽을 꺼내도록 합니다. 집에 있는 칼이나 가위를 이용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 썰어주면 됩니다. 만일 가위로만 자른다면 팁을 드리겠습니다. 다른 그릇에 번거롭게 김치 올려서 자를 필요 없이 찌개 끓일 냄비에 그대로 김치를 넣어서 가위로 싹뚝싹뚝 썰어서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래도 설거지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돼지고기 핏물제거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김치를 알맞게 썰었다면 이제 찌개에 넣을 돼지고기를 준비하면 됩니다. 김치 찌개 끓일 때 활용하면 좋은 부위는 앞다리살입니다. 만일 앞다리살이 없으면 목삼겹살을 넣어줘도 괜찮습니다. 앞다리살이나 목삼겹살이 없다면 집에 먹다 남은 삼겹살이 있으면 그걸 넣어줘도 됩니다.

정육점에서 주문할 때 김치찌개용이라고 알려드리면 알맞게 앞다리살이나 목삼겹살을 줍니다. 어떤 요리이든 고기가 들어갈 때는 핏기를 어느정도 제거하면 좋습니다. 핏기를 없애면 좀 더 깔끔한 찌개가 완성됩니다. 일단 준비한 돼지고기를 물에 담아두도록 합니다.

놔두는 시간은 30분이면 됩니다. 만일 조금 더 부드러운 고깃살을 원한다면 이렇게 넣은 물에 황설탕을 1스푼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고기의 핏기도 없어지면서 육질이 부드러워집니다. 또한, 중간중간 핏물이 나와서 물을 새물로 교환해버리면 고기 육즙이 다 없어지므로 핏물이 많이 나왔어도 그대로 방치해두도록 합니다.

 

3. 두부 썰기

돼지고기 핏물을 제거하고 있을 때 세 번째 단계를 진행합니다. 이제 집에 두부가 있으면 찌개에 함께 넣어주도록 합니다. 없다면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두부를 찌개에 넣기 전에 미리 썰어두는 작업을 합니다. 3번 과정을 먼저 하는 것도 두부에 남아있는 물기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나중에서야 찌개 끓일 때 두부 꺼내고 바로 넣으면 두부에서 수분이 꽤 많이 나와서 맛이 조금 싱거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리 두부를 썬 뒤 체반이 올려두거나 키친 타월을 이용해서 그 위에 두부를 올려놓고 물기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4. 찌개에 들어갈 다른 재료 준비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두부를 썰고 물기를 제거하고 있을 때 찌개에 들어갈 부재료인 양파나 대파합니다. 아무래도 찌개 끓일 때는 대파를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찌개 좀 더 살아나고 훨씬 더 시원한 국물을 먹을 수 있습니다. 집에 대파가 많이 있으면 어슷썰기로 많이 준비합니다.

양파는 1/2 정도를 준비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채썰어주면 됩니다. 일단 김치찌개 끓일 때 맛있게 만드는 팁을 알려드리자면 바로 참치입니다. 참치가 있으면 부재료로 넣으면 더더욱 감칠맛 나는 찌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참치의 조합이 좋으므로 돼지고기 넣을때 참치도 함께 넣으면 됩니다.

 

5. 김치 양념시작하기

맛있게 하는 방법은 5번이 결정적으로 중요합니다. 그릇에 김치를 넣어놨을 때 바로 물을 부으면 안됩니다. 냄비에 썰었던 김치에 양념간을 미리 작업해야 맛있게 끓일 수 있습니다.

일단 다진마늘과 고춧가루를 준비합니다. 이걸 먼저 냄비에 넣어준 뒤 설탕을 넣도록 합니다. 김치에 설탕을 넣으면 좋은 점이 설탕이 김치 맛을 좀 더 좋게 하면서 묵은지 특유의 잡내를 어느정도 잡아주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좀 전에 언급했던 참치가 있다면 참치캔 뜯었을 때 나오는 기름도 조금 넣어주면 됩니다.

덤으로 참기름도 넣고 이렇게 양념을 고루고루 넣은 뒤 위생장갑을 끼고 고루고루 잘 비벼줍니다. 미리 양념한 간이 김치 여기저기 잘 스며들 수 있도록 대략 5분 정도는 놔둡니다.

 

6. 김치 맛있게 볶기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이제 5분 정도 시간이 지났으면 양념 간을 한 김치를 먼저 볶아 주도록 합니다.

다른 부재료를 넣기 전, 그리고 물을 붓기 전에 이렇게 김치를 볶으면 나중에 찌개 먹을 때 김치가 뻣뻣하게 씹히지 않고 부드럽게 씹힙니다.

 

7. 핏물 제거한 돼지고기 넣기

김치가 어느정도 볶아져서 색이 연해지기 시작하면 이제 준비했던 돼지고기를 넣어서 볶아줍니다. 참고로 7번 과정을 하기 전 돼지고기를 흐르는 물에 한 번 씻은 뒤 체반 위에 올리고 물기를 제거해주는 작업을 선행해야합니다.

만일 고기를 넣고 볶을 때 기름 양이 부족하게 느껴지면 참기름을 넣거나 식용유를 좀 더 추가해서 볶아줍니다. 그리고 돼지고기 핏물을 없앴다고 해도 아무래도 잡내가 날 수 있으니 집에 있는 소주나 맛술을 준비해서 돼지고기 볶을 때 1큰술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8. 맛있는 육수와 부재료 넣기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만일 멸치 육수를 미리 만들었다면 멸치 육수를 부어주면 됩니다. 육수를 만들지 않았다면 물을 부어도 괜찮습니다.

그 외에 시중에서 판매하는 한우 사골 육수팩이 있다면 이걸 육수로 넣어줘도 좋습니다. 이런 식으로 물이나 육수를 붓고난 이후, 처음에는 뚜껑을 닫습니다. 불 강도는 센불로 해서 펄펄 끓여줍니다. 끓이는 시간은 5분 정도로 펄펄 끓여준 뒤 불을 중불로 낮춥니다.

중불로 낮추고 나서 준비했던 양파를 넣어줍니다. 중불로 낮춘 뒤 고기를 확인했을 때 고기가 어느정도 익은 것 같으면 그때는 불 강도를 약불로 조절합니다. 약불에서도 10분 정도 더 끓입니다. 약불에서 끓일 때 대파와 두부를 넣어주면 됩니다. 또한, 다진 마늘이 있다면 다진 마늘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9. 간보기

10분이라는 시간이 지난 뒤, 간을 보도록 합니다. 참고로 찌개류 간을 볼 때는 너무 뜨거운 상태에서 간을 보면 어떤 국물이든 모두 싱겁게 느껴집니다. 충분히 식힌 다음에 간을 보도록 합니다.

만일 간을 봤을 때 싱겁게 느껴진다면 멸치액젓이나 참치 액젓을 추가합니다. 그래도 부족하다 싶으면 소금이나 국간장 등을 추가해서 간이 맞을 때까지 적당히 맛보도록 합니다. 이상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이었습니다.

 

 

 


이렇게 찌개를 만들고난 이후 남은 묵은기 김치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김치전 맛있게 하는 법 핵심재료

 

👉김치볶음밥 맛있게 만드는법 2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