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감자전 만드는방법 감자 하나로 해결

감자전 만드는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전 종류를 할 때 번거로운 점이 바로 부침개나 밀가루, 계란 등의 부재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런 부재료 없이 감자 하나만 있으면 맛있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테니 아래 흐름대로만 잘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감자

-믹서기

 

1. 감자 흙 제거

감자전 만드는방법 가장 먼저 감자를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감자를 막 구매하면 흙이 여기저기 묻어 있습니다. 이런 감자를 흐르는 물에 최소 2~3번 정도 충분히 헹궈주도록 합니다. 흙을 제대로 제거한 뒤 채칼로 껍질을 벗겨주고 다시 한 번 흐르는 물에 깎은 감자를 씻어줍니다. 참고로 감자는 전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채칼로 껍질 제거한 뒤 감자를 바로 사용하지 않고 물에 5분 정도 담가두도록 합니다. 이왕이면 찬물이 좋습니다.

 

2. 믹서기에 감자 갈기

찬물에 감자를 5분 정도 담궈뒀다면 이제 감자를 꺼내도록 합니다. 그 뒤 도마에 올려서 알맞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이 알맞은 크기란 믹서기에 고루고루 잘 갈릴 정도의 크기입니다. 대략 깍두기 크기 정도로 썰어주면 괜찮고 전부 갈것이기 때문에 모양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썰고난 다음에 썬 감자를 믹서기에 넣어줍니다. 믹서기에 감자를 넣고 물은 소량만 넣어주면 됩니다. 갈릴 정도로만 부어주면 됩니다. 만일 믹서기에 갈 때 물이 부족하면 제대로 갈리지 않습니다. 조금 넣어보고 갈리지 않으면 조금씩 물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감자가 덩어리 없이 충분히 갈아질 때까지 믹서기로 최대한 갈아줍니다. 집에 믹서기가 없을 때는 강판에 갈아주면 됩니다. 강판에 갈 때는 포크를 활용해서 감자를 꽂고 그대로 계속 갈아주면 믹서기 간것처럼 감자 즙이 나옵니다.

 

3. 체반과 볼 준비

감자전 만드는방법 강판이나 믹서기를 이용해서 감자를 갈았으면 이제 감자를 담을 볼과 체반을 준비합니다. 일단 볼 위에 체반을 올려놓습니다. 그 뒤 믹서기에 간 감자를 체반 위에 그대로 부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감자 덩어리들만 체반 위에 그대로 남고, 감자물과 전분만 볼 아래로 흘러가게 됩니다.

이 상태로 대략 2~3분 정도 놔두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체반 위에 남아있는 전분과 물기가 볼로 조금씩 들어갑니다. 너무 오래 놔두면 갈색으로 변하니까 대략 3분 정도만 괜찮습니다.

 

4. 볼에 담긴 물만 제거

시간이 3분 정도 지났으면 체반 아래에 있는 볼을 확인합니다. 볼을 보면 바로 위로는 전분 물이 잔뜩 있습니다. 볼 바닥은 감자에서 나온 찐득찐득한 전분이 볼 아래에 그대로 달라붙어 있습니다.

이렇게 위에 있는 물만 버리면 바닥에 붙어 있는 전분이 보입니다. 물을 다 흘려보내버리고 전분을 확인했으면 이제 체반 위에 있었던 갈린 감자를 볼 안에 넣어줍니다. 바닥에 들러붙었던 전분과 체반 위에 있었던 감자를 고루고루 잘 섞어줍니다.

바닥에 붙어있는 전분이 모두 떼어져서 감자들과 고루 만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잘 저어주면서 소금을 준비하는데 소금 넣는 양은 대략 2스푼 정도면 충분합니다. 소금 넣는 양을 가늠하기 어렵다고 마지막에 간장 양념장을 만들어서 따로 찍어 먹어도 되니까 소금 넣는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5. 후라이팬 예열 후 감자 넣기

감자전 만드는방법 감자와 전분을 잘 섞고난 이후 후라이팬을 예열합니다. 후라이팬을 충분히 예열해야 전이 노릇노릇하게 잘 만들어집니다.

일단 기름을 고루고루 후라이팬 위에 올려주도록 합니다. 어떤 전이든 기름이 넉넉해야 맛있게 됩니다. 기름을 충분히 두르고난 뒤 볼에 담겨있는 감자를 후라이팬 위에 올려줍니다.

 

6. 먹기 좋은 모양 만들기

작은 크기로 먹고 싶다면 작은 동그라미 모양으로 만들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어린 아이들도 한 입에 먹을 수 있습니다.

만일 큼직큼직한 감자전을 먹고 싶으면 볼에 담긴 감자를 통째로 후라이팬 위에 올려줘서 부침개 모양 만들듯이 만들어도 됩니다.

 

7. 청양고추 데코하기

감자전 만드는방법 매콤한 감자전을 원한다면 청양고추 송송 썬 것을 감자 올릴 때 위에다가 같이 올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앞뒤로 노릇노릇 감자가 잘 익을때까지 중약불에서 충분히 익혀줍니니다. 이렇게 만들고나서 감자전을 한 입 먹으면 볼에 남아있었던 전분 덕분에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먹을 때마다 쫀득쫀득한 식감과 찰진 식감을 느낄 수 있는 감자전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별다른 부재료를 준비하지 않아도 감자와 믹서기만 있으면 언제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감자 관련 다른 레시피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8. 양념장 만드는 법

양념장을 만든다면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추장 1/2큰술, 통깨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제일 간단한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조금 더 매콤하게 먹고 싶으면 고추 송송 썬 것을 양념장 안에 넣어서 하나씩 집어먹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이상 감자전 만드는방법이었습니다.

 

 

 


감자전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촉촉하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