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최대한 맛있게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알려드리겠습니다. 11월 둘째주부터 본격적인 김장철이 다가왔습니다. 김장은 우리나라에서는 1년 중에서 가장 큰 행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배추 뽑기를 기점으로 배추 절이기 등 양념 만들기의 과정까지 제법 손이 많이 가는 음식입니다. 맛있는 김장을 준비하고 있다면 양념이 거의 8할을 차지하므로 아래 흐름대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양념 비율은 20kg 기준입니다. 이 기준 보면서 더하거나 빼는 식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육수 준비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1번 과정은 김장 담그기 전 날 끝내야 하는 작업입니다. 일단 집에 있는 통 중 가장 큰 들통을 준비합니다.
들통 안에 사과 4개, 양파 3개, 대파 4개 및 다시마를 미리 준비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최대한 육수가 잘 우러나올 수 있게끔 칼로 자른 뒤 들통에 넣어줍니다. 물 넣는 양은 모든 재료가 절반 정도로 잠길 정도입니다.
이렇게 재료를 넣고나서 끓이는 시간은 1시간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뚜껑을 열어 놓으면 수분이 모두 증발해버립니다. 그러니 꼭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끓여주도록 합니다. 인덕션을 활용한다면 1시간 정도만 예약해두면 됩니다.
가스불이면 1시간 정도 펄펄 끓을 때까지 기다린 뒤 불을 끄고나서 그대로 식을때까지 놔두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인덕션이든 가스든 하루 전날 육수를 마련합니다.
2. 들깨죽 준비
두 번째 과정은 들깨죽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김장을 많이 하게 된다면 들깨죽도 1번 육수 과정할 때 미리 함께 만들어두도록 합니다.
들깨죽이 뜨거울 때 김치속과 버무리면 안되므로 이것도 전날 미리 끓여놓고 미리 차분히 식혀둡니다. 배추 양을 파악해서 배추양이 많게 느껴진다면 좀 더 많이 끓이면 됩니다.
또한, 들깨죽 만들 때 강불에서 하면 다 타버리므로 중약불로 줄인 뒤 끓여줍니다. 또한 번거롭더라도 타지 않도록 계속 저어줘야 합니다.
3. 김치 손질
두 번째는 김치속을 손질해야 합니다. 먼저 무는 겉면을 수세미로 씻으면서 껍 껍질째 채 썰어줍니다. 이 때 채칼을 이용해서 손질해도 괜찮습니다.
쪽파는 2단을 미리 준비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쪽파는 대략 1~2cm 간격으로 잘라주도록 합니다. 그 다음 갓도 준비합니다. 갓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잘라주는 데 길이는 대략 1cm 정도면 됩니다.
4. 양념 준비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3번 과정까지가 속 재료를 준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제 함께 섞을 양념장을 만듭니다. 양념장에 필요한 재료는 매실, 고춧가루, 새우젓, 설탕 ,다진마늘, 생강, 액젓을 준비합니다.
비율 넣는 방법은 액젓은 400ml, 새우젓은 500g, 마늘은 400g ~ 600g, 생강은 100g ~ 250g, 설탕 2T, 매실은 350ml ~ 500ml, 입니다. 이렇게 준비가 완료됐다면 1번 과정에서 준비했던 육수도 넣어주면 됩니다.
5. 들깨죽 넣기
4번 과정에서 만든 양념을 이제 들깨죽과 함께 섞어줍니다. 이 때 섞어줄때는 집에 있는 통깨도 함께 넣어줍니다.
고루고루 김치소 재료와 양념들이 잘 섞일 수 있게끔 휘저어줍니다. 그 뒤 어느 정도 숙성하게끔 1시간 정도를 놔둡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일단 김장김치 양념 만드는 과정은 완성되는 셈입니다.
6. 1시간 정도 놔두기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1시간 지난 뒤 간을 보도록 합니다. 간을 봤을 때 약간 쓴맛이 난다 싶으면 전 날 끓였던 과일 육수를 조금 더 넣어줍니다.
이미 4번 과정에서 육수를 다 사용했다면 이때 설탕을 더 넣어줘도 됩니다. 설탕 거부감이 든다면 집에 있는 양파를 믹서기에 갈아서 넣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7. 양념 바르는 방법
이제 맛있게 만들기 위한 김장김치 양념 바르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양념을 다 준비하고난 다음 배추에 버무려줄 때는 배추를 들어올린 뒤 줄기 부분에 김치소를 넣어줍니다.
그리도 잎쪽 부분에는 양념장을 묻히듯이 고루고루 발라즙니다. 만일 양념장이 많이 있다면 잎쪽 부분에 조금 더 많이 넣어주면 나중에 김치찌개 끓여먹을때도 김치소 활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추의 가장 긴 초록색 잎으로 동그랗게 말아주기만 하면 완성됩니다. 이상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배추김치 외에도 깍두기도 지금 한창 담글 시기입니다. 깍두기도 최소한의 재료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테니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