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최대한 맛있게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알려드리겠습니다. 11월 둘째주부터 본격적인 김장철이 다가왔습니다. 김장은 우리나라에서는 1년 중에서 가장 큰 행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배추 뽑기를 기점으로 배추 절이기 등 양념 만들기의 과정까지 제법 손이 많이 가는 음식입니다. 맛있는 김장을 준비하고 있다면 양념이 거의 8할을 차지하므로 아래 흐름대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양념 비율은 20kg 기준입니다. 이 기준 보면서 더하거나 빼는 식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육수 준비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1번 과정은 김장 담그기 전 날 끝내야 하는 작업입니다. 일단 집에 있는 통 중 가장 큰 들통을 준비합니다.

들통 안에 사과 4개, 양파 3개, 대파 4개 및 다시마를 미리 준비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최대한 육수가 잘 우러나올 수 있게끔 칼로 자른 뒤 들통에 넣어줍니다. 물 넣는 양은 모든 재료가 절반 정도로 잠길 정도입니다.

이렇게 재료를 넣고나서 끓이는 시간은 1시간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뚜껑을 열어 놓으면 수분이 모두 증발해버립니다. 그러니 꼭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끓여주도록 합니다. 인덕션을 활용한다면 1시간 정도만 예약해두면 됩니다.

가스불이면 1시간 정도 펄펄 끓을 때까지 기다린 뒤 불을 끄고나서 그대로 식을때까지 놔두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인덕션이든 가스든 하루 전날 육수를 마련합니다.

 

2. 들깨죽 준비

두 번째 과정은 들깨죽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김장을 많이 하게 된다면 들깨죽도 1번 육수 과정할 때 미리 함께 만들어두도록 합니다.

들깨죽이 뜨거울 때 김치속과 버무리면 안되므로 이것도 전날 미리 끓여놓고 미리 차분히 식혀둡니다. 배추 양을 파악해서 배추양이 많게 느껴진다면 좀 더 많이 끓이면 됩니다.

또한, 들깨죽 만들 때 강불에서 하면 다 타버리므로 중약불로 줄인 뒤 끓여줍니다. 또한 번거롭더라도 타지 않도록 계속 저어줘야 합니다.

 

3. 김치 손질

두 번째는 김치속을 손질해야 합니다. 먼저 무는 겉면을 수세미로 씻으면서 껍 껍질째 채 썰어줍니다. 이 때 채칼을 이용해서 손질해도 괜찮습니다.

쪽파는 2단을 미리 준비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쪽파는 대략 1~2cm 간격으로 잘라주도록 합니다. 그 다음 갓도 준비합니다. 갓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잘라주는 데 길이는 대략 1cm 정도면 됩니다.

 

4. 양념 준비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3번 과정까지가 속 재료를 준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이제 함께 섞을 양념장을 만듭니다. 양념장에 필요한 재료는 매실, 고춧가루, 새우젓, 설탕 ,다진마늘, 생강, 액젓을 준비합니다.

비율 넣는 방법은 액젓은 400ml, 새우젓은 500g, 마늘은 400g ~ 600g, 생강은 100g ~ 250g, 설탕 2T, 매실은 350ml ~ 500ml, 입니다. 이렇게 준비가 완료됐다면 1번 과정에서 준비했던 육수도 넣어주면 됩니다.

 

5. 들깨죽 넣기

4번 과정에서 만든 양념을 이제 들깨죽과 함께 섞어줍니다. 이 때 섞어줄때는 집에 있는 통깨도 함께 넣어줍니다.

고루고루 김치소 재료와 양념들이 잘 섞일 수 있게끔 휘저어줍니다. 그 뒤 어느 정도 숙성하게끔 1시간 정도를 놔둡니다. 이런 식으로 하면 일단 김장김치 양념 만드는 과정은 완성되는 셈입니다.

 

6. 1시간 정도 놔두기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1시간 지난 뒤 간을 보도록 합니다. 간을 봤을 때 약간 쓴맛이 난다 싶으면 전 날 끓였던 과일 육수를 조금 더 넣어줍니다.

이미 4번 과정에서 육수를 다 사용했다면 이때 설탕을 더 넣어줘도 됩니다. 설탕 거부감이 든다면 집에 있는 양파를 믹서기에 갈아서 넣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7. 양념 바르는 방법

이제 맛있게 만들기 위한 김장김치 양념 바르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양념을 다 준비하고난 다음 배추에 버무려줄 때는 배추를 들어올린 뒤 줄기 부분에 김치소를 넣어줍니다.

그리도 잎쪽 부분에는 양념장을 묻히듯이 고루고루 발라즙니다. 만일 양념장이 많이 있다면 잎쪽 부분에 조금 더 많이 넣어주면 나중에 김치찌개 끓여먹을때도 김치소 활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추의 가장 긴 초록색 잎으로 동그랗게 말아주기만 하면 완성됩니다. 이상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내용이었습니다.

 

 


또한, 배추김치 외에도 깍두기도 지금 한창 담글 시기입니다. 깍두기도 최소한의 재료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테니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필요한 핵심재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