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필요한 핵심재료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1월부터 시작해서 12월까지 김장철입니다. 이 시기에 깍두기 맛있게 담고 싶다면 아래 알려드린 방법대로만 만들어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깍두기 만드는 법 외에도 이렇게 맛있게 만든 깍두기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도 알려드릴테니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재료

-무 2개

-쪽파

-배 1개

-양파 2개 (만일 무 3개 한다면 양파도 3개 하면 됩니다.)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설탕

-매실액

-액젓

-새우젓

-마늘

 

1. 기본재료 썰기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기본 재료를 준비하고 칼로 썰어줍니다. 기본 재료에서 알려드린 쪽파는 일단 양념에 들어갈 재료입니다. 기본재료 썰때 같이 썰어주되 잘게 잘게 썰 필요는 없습니다. 쪽파 크기를 1로 가정한다면 썰 때 대략 1/3인 3등분으로 썰어주면 됩니다.

쪽파 1단 기준으로 했을 때 오늘 만들 재료에 필요한 양은 1/3 정도면 있으면 됩니다. 만일 집에 김장하기 위해 준비한 배추가 있다면 배추도 깍두기 담글 때 겉절이처럼 함께 넣어주면 좋습니다. 1번 과정에서 배추도 미리 씻어서 준비하도록 합니다.

 

1-1 써는 방법

양파를 썰 때는 깍두기의 무 모양처럼 비슷하게 깍뚝썰기하면 됩니다. 위에서도 알려드렸지만 무 2개 사용하게 된다면 양파도 동일한 양으로 2개만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무 모양처럼 깍뚝 썰기하는 양파는 2개 중에서 1개만 사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양파 1개는 배와 함께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주면 됩니다.

 

2. 무 절이기 과정

이제 주인공인 무를 절여줍니다. 1번 과정에서 이미 깍뚝썰기한 무를 대야에 담습니다. 그 뒤 소금에 절여주도록 합니다. 만일 집에 천일염이 있으면 한주먹 정도 크기로 집어서 깍뚝썰기한 무에 골고루 잘 뿌려줍니다. 천일염이 없다면 함초소금이나 굵은소금으로 절여줘도 괜찮습니다.

참고로 깍두기는 배추김치 김장할 때처럼 그리 오래 절일 필요가 없습니다. 아삭아삭하고 맛있는 깍두기를 만들고 싶다면 절이는 시간은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30분을 넘기게 된다면 무가 푸석푸석해질뿐만 아니라 국물이 너무 많이 나옵니다. 

 

2-2 절이는 팁

30분을 절인다고 해서 대야에 그대로 놔두지 않습니다. 중간중간 2~3번 정도 무가 골고루 잘 절여질 수 있도록 뒤적뒤적 섞어주는 작업을 합니다. 이렇게 무를 절이는 30분 동안 뒤적거리면서 양념장도 준비합니다.

양념장 비율은 새우젓은 4큰술, 액젓은 2큰술, 고춧가루는 1컵 반(너무 매운 고춧가루면 1컵 정도), 설탕 1큰술, 매실액은 3큰술, 다진 마늘은 2큰술 이렇게 넣으면 됩니다. 양념장 만들 때 새우젓 씹히는 맛을 꺼려한다면 1-1 과정에서 배와 양파 믹서기에 갈 때 새우젓도 한꺼번에 갈면 됩니다.

 

3. 무 물에 헹구는 작업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30분 정도 소금에 절이고 난 이후 무를 물에 한 번 헹굽니다. 물에 한 번 헹구고난 이후 체반에 올려서 물기를 없앱니다.

그리고 1번 기본 재료에서 준비했던 재료들을 모두 모아서 물기를 뺀 절여진 무에 한꺼번에 모아줍니다. 이 때도 넓은 볼을 이용해야 양념장을 골고루 묻힐 수 있습니다.

 

4. 모든 양념 넣고 섞기

재료를 모으고 나서 3번 과정에서 만들었던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이 때 믹서기로 이미 갈았던 양파와 배, 새우젓도 함께 넣어서 버무려줍니다. 참고로 배추김치는 무와 궁합이 좋습니다.

그래서 깍두기 만들 때 배추도 같이 넣어 준다면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이어서 좀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도 팁이라면 배추가 깍두기 속에 들어있으면 무를 좀 더 잘 익게 도와줘서 두고두고 먹을수록 맛있는 김치가 됩니다.

 

4-2 간 보는 법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양념과 재료를 다 넣고 섞은 뒤 간을 봅니다. 만일 짠맛이 덜 느껴진다면 집에 있는 소금이나 액젓을 추가합니다. 단맛을 더 나게 하고 싶다면 배를 좀 더 갈아서 넣어줍니다.

배를 이미 다 써버렸다면 집에 있는 설탕을 조금 넣어줘도 괜찮습니다. 만드는 과정은 이렇게 하면 끝입니다.

 

4-3 익히는 법

이렇게 만든 깍두기는 바로 냉장고에 넣지 말고 최소 하루나 이틀 정도 상온에 그대로 놔둬야만 좀 더 맛있는 김치가 완성됩니다.

 

5. 넣으면 좋은 재료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좀 더 건강하고 맛있게 만들고 싶다면 겨울초나 굴을 넣어줍니다. 1~4번 과정은 모두 동일하고 양념 재료 넣는 타이밍에 겨울초나 굴을 넣고 버무리면 됩니다.

참고로 굴은 너무 세게 버무리면 굴이 다 으깨져버립니다. 그래서 굴은 최대한 마지막에 넣고 넣고 난 이후에는 살살 굴에 양념이 묻을 정도로만 버무려 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야 굴이 으깨지지 않습니다. 깍두기를 만들고 나서 무와 양념이 남았다면 버리지 말고 아래의 남은 무 활용법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안내였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깍두기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밑반찬 정보 바로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