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들기름 보관법 참기름과 비교
들기름 보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요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것이 참기름 뿐만 아니라 들기름입니다. 둘다 고소한 맛을 가미할 때 사용하지만 보관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지금까지 헷갈렸다면 아래를 잘 읽고 건강하게 잘 관리해서 음식 해먹을때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들기름과 참기름 비교
참기름이란
일단 들기름과 참기름의 차이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참기름은 참깨를 볶은 뒤 압착하는 과정을 거치고 그 뒤 기름으로 만듭니다. 이렇게 기름으로 만들기 때문에 저장이 편하면서 올레산 및 리놀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들기름이란
들기름은 들깨를 짠 것입니다. 다만 참기름과 제조 과정에서의 차이점을 알려드린다면 이건 볶지않고 그냥 생으로 짠다는 것입니다. 짜낼 때의 차이점도 있는데 같은 그램의 깨라고 할질도 참기름보다 들기름이 훨씬 많이 나옵니다. 또한, 참기름은 들기름과는 달리 중간에 볶는 과정이 있으므로 들기름보다 참기름이 더 고소한 맛이 많이 납니다.
들기름 보관법
차이점을 알아봤으니 이제 보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들기름은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들기름은 앞에서도 알려드렸듯이 볶는 과정 없이 들깨를 생으로 짜낸 기름입니다.
그 덕분에 냉장 보관이 가능합니다. 특히, 들기름에는 오메가 3인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이것 때문에라도 냉장보관이 건강하게 관리하는 법입니다. 이것도 참기름과 마찬가지로 들기름을 넣은 통에 햇빛이 들어가지 않도록 키친타월이나 호일로 감싼 뒤 보관하면 됩니다.
들기름 오랫동안 보관하는 방법
들기름 보관법 들기름을 오래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2가지 방법을 잘 활용하면 두고두고 보관이 가능합니다.
1. 참기름 섞기
첫 번째는 참기름을 섞어주는 방법입니다. 들기름 8과 참기름 2의 비율로 해서 냉장 보관을 하게 된다면 들기름의 고소한 맛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조금 더 오랜 기간 건강하게 보관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2. 식용유 조금 넣기
식용유를 조금 넣어줘도 괜찮습니다. 들기름에 식용유를 조금 넣어주면 들기름에 막이 형성됩니다. 일종의 보호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막이 씌워져있으니 들기름이 쉽게 산화되는 것을 식용유가 방지해주는 셈입니다. 비율은 위의 참기름과 동일하게 들기름 8과 식용유 2의 비율로 맞춰주면 됩니다.
들기름 활용하면 좋은 요리
들기름은 두부부침을 할 때 식용유 대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기름 두르고 두부 부치지 않고 들기름을 고루고루 입혀서 두부를 부치면 좀 더 고소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참기름 보관법
1. 용기
들기름 보관법 알려드렸으니 이제 참기름 보관법 알려드립니다. 참기름 보관용기는 햇빛을 차단해주는 재질이어야만 합니다. 방앗간에서 참기름을 짜서 가져오거나 시중에 유통되는 참기름 보면 병 용기가 모두 어둡습니다. 이유는 햇빛이 투과되지 않는 색으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참기름이 햇빛을 계속 받게 된다면 금방 산화됩니다. 그리고 쉽게 변질되니 참기름 보관용기는 불투명한 용기로 하면 됩니다. 집에 소주병이 있으면 거기에 해도 괜찮습니다.
투명한 병 밖에 없다면 예를 들어 유리병에 참기름 넣은 뒤 유리병 전체를 호일로 감싸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99.9% 빛 차단이 가능합니다. 호일이 없을 때는 키친타월로 감싸서 고무줄로 묶으면 됩니다.
2. 참기름 보관기간 어느정도일까?
참기름 보관기간은 대략 24개월로 보면 됩니다. 병 안에 그대로 놔둔체로 개봉하지 않으면 24개월까지는 충분히 섭취가 가능합니다. 만일 개봉했다고 하면 기본적인 보관기간은 3개월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참기름은 개봉하고 나면 두고두고 먹는 게 좋지 않으니 최대한 3개월 이내에 먹도록 합니다. 팁을 드리자면 참기름을 가져온 날 바로 날짜를 적어놓으면 쉽게 3개월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3. 참기름 냉장보관 안되는 이유
참기름을 조금 더 오랫동안 보관하며 먹으려고 냉장보관하려고 하는데 참기름은 들기름과는 다르게 냉장보관하면 안됩니다.
위에서의 차이점처럼 참기름은 볶는 과정이 있으니 냉장보관이 아닌 실온 보관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참기름을 냉장보관하게 된다면 고소한 맛이 사라져서 요리를 할 때도 생각했던 것만큼 고소한 맛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기름 조리하는 방법
참기름 조리법 알려드립니다. 참기름은 비가열 음식을 만들 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을 활용하는 요리는 조리할 때 기름 두를 시 참기름을 두르고 조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건강상으로 그리 좋지 않는 방법입니다.
가열을 하게 될 때는 참기름이 아닌 들기름을 둘러서 사용하고 가열하지 않은 무침 종류를 해먹을때는 참기름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참기름 오래 보관하는 방법
1. 들기름에 조금 섞기
이럴 땐 들기름과 참기름을 섞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들기름 2: 참기름 8 이런 비율로 적당히 섞은다면 앞에서 알려드렸던 개월 수보다 조금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 참기름 보관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2. 굵은 소금 넣기
들기름 보관법 참기름도 오랜 기간 보관하고 싶다면 안에 굵은 소금을 한숟가락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참기름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굵은 소금을 넣는다고 해서 참기름의 맛이 짜지지는 않습니다. 용기를 보면 알겠지만 소금은 참기름에 녹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참기름의 고소한 맛을 그대로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상 들기름 보관법 안내였습니다.
참기름이나 들기름 이용해서 함께 해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