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핵심팁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독 속이 불편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따뜻한 국물이 생각날때면 소고기무국만큼 좋은게 없습니다. 일다 끓여 먹으면 소화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추웠던 속도 따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핵심팁만 잘 지키면서 만든다면 끓이는 법 전혀 어렵지 않으니 맛있게 만들어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대파

-설탕

-무

-소금

-고기(국거리용이면 됩니다.)

-국간장

-다진마늘

 

1. 무 세척 후 손질

무국을 끓일 때는 주재료 무가 많이 들어가야만 육수로서의 역할도 해서 맛을 볼 때 시원하고 담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를 손질하는 작업입니다.

준비한 무를 일단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흙이 묻어있다면 흙이 제거될때까지 깨끗하게 씻습니다. 그 다음 겉 껍질을 벗겨냅니다. 채칼을 이용해서 겉껍질을 벗기도록 합니다.

 

1-1 나박썰기하기

무를 깨끗하게 씻고 채칼로 껍질을 벗겼다면 다음 과정으로 썰기입니다. 무는 네모난 나박썰기로 하면 됩니다.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첫 번째 팁은 일단 무를 최대한 얇게 썰어야 좋다는 점입니다.

무를 얇게얇게 썰다보면 무 사이사이 양념이 고루고루 잘 들어가고 무를 한 입 베어 먹을 때도 부드러운 식감이 느껴지므로 나박썰기하는 과정에서 무를 두껍게 썰지 않고 최대한 얇게 썰도록 합니다.

 

2. 국거리 고기 핏물 없애기

두 번째 작업으로 국거리용으로 준비한 소고기의 핏물을 제거해주는 작업입니다. 1차적인 작업은 키친타올로 꼭꼭 눌러가면서 핏기를 없애는 과정입니다.

만일 이 과정이 번거롭고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키친 타올에 놔두지 않고 찬물에 소고기를 담궈놔도 됩니다.

국거리용 양지를 찬물에 담가놓은 후 설탕을 1스푼 정도만 함께 넣어주면 고기 연육작용이 되서 나중에 먹을 때 고기가 좀 더 부드럽게 씹히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전 항상 설탕도 함께 넣어두기 때문에 이것도 참고해주세요.

 

3. 참기름 두르고 고기 볶기

소고기의 핏물이 없어졌다면 냄비에 참기름을 2스푼 정도 둘러준 후 고기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중불에 소고기를 볶아줍니다. 참기름의 고소한 냄새와 함께 소고기의 핏기가 사라지면 그 때 미리 썰어뒀던 무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불은 약불로 줄여준 뒤 무가 투명해질때까지 잘 볶아주도록 합니다. 절반 정도만 투명해졌다싶으면 그 때 물을 부어주도록 합니다.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물을 초반에 좀 많이 넣은 후 계속 졸여서 먹어야 맛있기 때문에 물 양은 넉넉하게 넣어주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할 때 위로 거품이 끼게 되는데 거품은 국자로 그때그때 거둬주도록 합니다. 그래야만 깔끔한 국물 맛을 맛볼 수 있답니다. 팁 그냥 물을 부어줘도 되지만 미리 멸치 육수를 낸 물이 있다면 그 물을 넣어줘도 좋습니다.

 

4. 양념 넣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이제 양념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먼저 국간장을 1큰술 넣어줍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맑은 국물 색이 사라지기 때문에 간장은 1스푼 정도만 넣어주도록 합니다.

그 외 싱거운 간은 소금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국간장 넣고난 뒤 다진마늘도 1스푼 넣어줍니다.

그리고 설탕을 1/3 스푼정도 살짝만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제 이 상태로 국물양이 졸아들때까지 약불에 계속 올려놓고 있으면 됩니다.

 

 

 

 

 

5.대파로 마무리하기

절반정도 충분히 졸여지면서 간이 어느 정도 맞는 것 같으면 그 때 송송 썰어놓은 대파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대파를 넣고 또 2분 정도만 끓여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완성입니다. 핵심은 물을 조금 많이 넣는다는 점, 그리고 국간장은 1큰술만 한다는 점, 마지막은 충분히 졸여주는 것입니다. 이것만 잘 지키면 정말로 맛있고 시원한 소고기 무국 끓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무국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육 맛있게 삶는법 비결 3가지

 

감자조림 맛있게 만드는법 최소 재료로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