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육 맛있게 삶는법 비결 3가지

수육 맛있게 삶는법 알려드립니다. 돼지고기 중 삼겹살을 구워먹지 않고 건강하게 먹고 싶다면 수육으로 삶아서 먹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먹으면 기름기를 없앨 수 있어서 건강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수육 맛있게 하는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으니 아래 알려드리는 방법대로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맛있게 만든 수육에 김장김치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김치나 무생채를 맛있게 만드는 방법도 알려드릴테니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삼겹살

-월계수잎

-소주나 청주

-된장

-통마늘

-간장

-통후추

-대파

-청양고추

 

1. 고기 핏물 제거

수육으로 활용할 삼겹살을 준비했다면 이제 고기의 핏물을 없애줍니다. 일단 넓은 볼을 준비한 뒤 삼겹살을 그 안에 넣고 물을 넣어주면 됩니다. 핏물 제거할 때 부드럽게 만들고 싶다면 설탕을 조금 넣어주면 됩니다. 핏물을 넣어준 뒤 삶게 된다면 훨씬 부드럽고 맛있는 수육으로 해먹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고기를 물에 30분 정도 담가둡니다.

 

1-1. 핏물 없앨때 팁

수육 맛있게 삶는법 중간중간 볼을 확인했을 때 핏물이 많이 나와있다고 해서 이 핏물을 모두 버리고 다시 새물로 받는 과정을 반복하면 안됩니다.

 

이런 식으로 고기에 있는 핏물을 모두 없애버리면 고기 육질이 다 빠져나가버립니다. 30분동안 고기를 넣어놨을 때 핏물이 많이 나와있다고 할지라도 이런거 상관없이 그냥 그 상태 그대로 놔두도록 합니다. 약속했던 30분이 지나고 나면 그때 흐르는 물에 고기를 한 번 헹궈줍니다.

 

1-2 삽겹살 고르는 방법

수육용 삼겹살을 고를 때 이왕이면 고기 단면을 봤을 때 단면이 예쁜 덩어리로 사면 고기 육질이 더더욱 부드럽습니다. 또한 수육 용으로 먹을 예정이니 이왕이면 구매할 때도 처음부터 기름기가 없는 부위를 사도록 합니다. 기름기가 없는 부위를 알려드리자면 뒷다리살이 가장 기름기가 없습니다. 뒷다리살이 없다면 목살이나 삼겹 부위도 나름 괜찮습니다.

 

2. 수육용 냄비 준비

수육 맛있게 삶는법 이제 냄비를 준비합니다. 냄비는 일단 바닥이 두껍고 폭이 깊은 냄비가 좋습니다. 냄비를 준비했다면 이제 냄비 안에 삼겹살과 된장을 넣습니다. 된장은 1/2큰술 넣으면 됩니다.

 

대파는 잎부분 위주로만 넣도록 하고 월계수잎은 대략 3~4장 정도만 넣어주면 됩니다. 함께 넣을 통후추는 한 큰술이면 충분합니다. 또한, 함께 넣을 통마늘도 넣어주는데 통마늘은 한줌 정도만 넣어줍니다. 통마늘도 함께 넣으면 고기의 잡내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런식으로 모든 재료를 넣었으면 이제 물을 부어줍니다. 물 붓는 양은 언급했던 재료들을 다 넣으면서 삼겹살인 고기도 잠길만큼만 물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간장을 1큰술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간장을 마지막에 넣으면 고기 감칠맛을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수육 끓이기

이제 세 번째 단계로 고기를 펄펄 끓일 타이밍입니다. 수육을 할 때는 뚜껑을 덮지 않습니다. 뚜껑을 열고 불은 센불로 해서 강한 불로 빨리 끓여주는게 중요합니다.

 

냄비 뚜껑 열고 쭉 지켜보고 있다가 재료들이 부글부글 끓기 시작할때쯤 미리 준비했던 소주나 청주를 반 컵 정도 부어줍니다. 소주의 역할은 고기 잡내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1. 소주나 청주 둘다 없다면?

만일 소주나 청주가 둘다 집에 없다면 이럴 땐 집에 있는 커피 가루를 넣어도 잡내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집에 있는 커피 가루를 준비해서 소주 대신 커피가루 넣고 끓이면 됩니다.

 

또한, 이때 팁은 소주를 넣게 된다면 반컵 붓고난 이후 한소끔 더 끓여줘야만 고기 잡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뚜껑을 열어놓지 말고 닫은 상태에서 끓여주고 불 강도도 강불이 아닌 약불로 줄여서 은은하게 끓여줍니다.

 

4. 익은 여부 확인

수육 맛있게 삶는법 약불에서 서서히 끓여주면서 시간은 15분정도 뒤에 삼겹살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삼겹살을 젓가락으로 쿡 찔렀을 때 느낌을 확인합니다. 만일 제대로 푹 들어간다면 알맞게 익은 것입니다.

푹 부드럽게 들어가는 느낌 없이 많이 뻑뻑하게 들어가는 느낌이라면 이건 고기가 아직 덜 삶아졌다는 의미입니다.

이때는 다시 냄비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조금 더 삶아주도록 합니다. 이 시간 타이밍은 내가 구매한 고기 두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략 5분이나 10분 단위로 한번씩 냄비 뚜껑을 열어서 확인해주면 됩니다. 또한, 아직 덜 익었다는 걸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눌렀을 때 핏물이 나오는지 나오지 않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5. 고기 썰기

고기를 제대로 삶았다면 이제 집게를 가져옵니다. 집게를 이용해서 고기를 꺼낸 뒤 고기를 도마 위에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잘 드는 칼을 활용해서 얇게얇게 한입 크기로 잘 썰어줍니다.

일단 젓가락으로 고기의 두꺼운 윗 부분 지지를 해주면서 칼로 쓱쓱 썰어내면 뜨거운 상태에서도 부드럽게 잘 썰 수 있습니다. 이상 수육 맛있게 삶는법 안내였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수육과 함께 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아삭하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