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조리법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알려드리겠습니다. 열무김치는 맛있게 해두면 두고두고 먹을 수 있는 반찬입니다. 좋은 열무 고르는법부터 맛있게 양념장 만드는 비율까지 알려드릴테니 아래 흐름대로만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1. 좋은 열무 고르는 법

일단 주재료인 열무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김치 양념 비율이 아무리 좋아도 열무 먹을 때마다 열무 특유의 질긴 식감과 풋내가 납니다. 열무는 어린 열무를 택하도록 합니다. 비유하자면, 우리가 백숙 먹을 때를 떠올려보면 주로 영계를 먹습니다.

이 이유도 영계에는 살코기의 질긴 맛이 없기 때문입니다. 열무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래된 열무는 아무래도 억세기 때문에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를 위해 억센 열무가 아닌 어린 열무를 잘 고르시기 바랍니다.

어린 열무는 육안으로 봤을 때 무가 호리호리하면서 키가 작은 것을 잘 추리면 됩니다. 이번에는 잎 기준으로 알려드린다면 잎이 유독 도톰한 것이 있습니다. 도톰한 잎 위주로 하고 너무 가는 것은 선택하지 않도록 합니다. 잎이 가늘 수록 쉽게 물러집니다.

 

2. 필요한 재료

좋은 열무를 골랐다면 이제 김치 담글 때 필요한 재료들은 아래 내용들을 준비하면 됩니다.

-열무

-당근

-찹쌀풀

-실파

-양파

 

-멸치 액젓 (3스푼 정도)

-고춧가루(멸치액젓의 2배만 넣으면 됩니다.)

-설탕 2스푼

-새우젓(멸치 액젓과 비율 같게 하면 됩니다.)

-마늘, 통깨, 생강 1스푼 (이 셋은 항상 비율을 같게 해주면 됩니다.)

-홍고추(김치 색감을 좀 더 좋게 합니다. 만일 매운 맛을 좀 더 원한다면 홍고추를 더 많이 넣으면 됩니다.)

 

3. 열무 손질하기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열무를 먼저 손질합니다. 열무 뿌리에 묻은 흙을 1차적으로 털어낸 이후 다듬도록 합니다. 그 뒤 먹기 좋게 썰어서 일단 찬물에 담가두도록 합니다.

이 작업을 생략해버리면 김치 담그고 난 후에 열무를 먹을 때마다 열무에서 풋내가 납니다. 또한, 찬물에 담기

전 열무를 대야에 담그고 물을 넣은 뒤 식초 2~3방울 정도 떨어트리도록 합니다.

 

이 상태로 5분 가량 놔두게 되면 율무 사이사이 불순물과 벌레들, 작은 노폐물 등을 없앨 수 있습니다.

 

4. 부재료 준비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5분 정도 식초물에 열무를 담그고 있을 때 다른 재료를 미리 준비하는 작업을 합니다. 일단 부재료는 찹쌀가루와 물입니다.

비율은 1:3 정도의 비율로 해서 찹쌀풀이 끈적끈적해지는 느낌이 들때까지 중약불에서 계속 끓여줍니다. 만일 끈적해졌으면 재빨리 불을 끄고 찹쌀풀을 식히면 됩니다. 찹쌀풀 식히면서 홍고추 작업을 해줍니다. 홍고추는 일단 믹서기에 갈아주되 고춧가루보다 조금 더 굵게 갈아주면 됩니다.

또한, 새우젓도 준비하는데 새우젓을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긴 하지만 열무 사이사이에 좀 더 고르게 들어가게 하면 훨씬 좋습니다. 더더욱 맛있는 김치를 만들고 싶다면 새우젓은 빻아서 준비하면 됩니다. 또한, 당근과 양파는 채썰기를 합니다.

 

5. 열무김치 소금 절이기 과정

열무를 찬물에 10분 정도 담갔다면 이제 2차 작업으로 굵은 소금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열무를 굵은 소금에 절여둡니다. 여기저기 잘 절여질 수 있도록 열무 사이사이 골고루 소금을 뿌립니다.

그리고 이 상태 그대로 대략 30분 정도를 놔둡니다. 30부닝 지나고 나면 절여진 열무를 물에 헹굽니다. 그 뒤 물기를 빼줍니다.

 

6. 부재료 고루 섞기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이제 2/3는 완성입니다. 재료가 얼추 다 마무리 됐으니 준비했던 재료를 물기를 싹 뺀 열무와 섞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손으로 뒤적뒤적 섞어줄 때 넣어야 할 것 멸치 액젓, 설탕, 통깨, 마늘, 생강, 고춧가루입니다.

채썰고 난 당근와 양파, 찹쌀가루는 4번 과정에서 섞었으므로 그 외 준비했던 재료들 중 넣지 않았던 것들만 5번 과정에서 한꺼번에 넣도록 합니다. 고루고루 여기저기 양념이 잘 들어가게끔 손으로 잘 버무립니다. 이렇게하면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가 완성입니다.

 

7. 24시간 상온 보관

첫날은 상온 보관 해야 숙성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만들어진 열무김치를 최소 24시간 정도 상온에 숙성시키면 됩니다.

 

24시간이 지나고난 이후 냉장보관을 하면 맛있는 김치가 완성됩니다. 이상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느법황금레시피 안내였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열무 김치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밑반찬 정보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