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간단하고 쉽게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항상 추운 12월과 1월 제철 음식을 떠올리면 바로 명태가 생각납니다. 이 명태를 얼린 것이 바로 동태입니다. 제철에 나온 명태를 잘 얼린 동태를 이용해서 국을 맛있게 끓이면 깔끔하면서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어서 속 든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제철에 나온 음식이 보약이나 다름없습니다. 아래 흐름대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맛있게 만든 동태탕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재료

-동태

-쑥갓

-매실액

-무

-대파

-청고추, 홍고추

-양파

-미나리

-양조간장

-새우젓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생강

-된장

 

1. 육수 만들기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첫 번째 과정은 육수를 만드는 것입니다. 일단 멸치육수를 끓이도록 합니다. 멸치 외에도 동태탕을 위해 육수를 끓일 때 멸치 및 다시마, 무를 함께 끓이면 좋습니다. 특히, 무가 많이 들어가면 많이 들어갈수록 훨씬 시원한 육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1번 과정에서 육수를 만들 때는 육수가 끓기 시작할때쯤에는 꼭 멸치와 다시마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육수 만드는 과정에서 다시마와 멸치를 놔두면 육수에서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다 건져낸 이후 무만 놔둔상태에서 한소끔 더 끓여줍니다.

 

2. 재료 준비

육수가 끓고 있을 동안에 동태탕 안에 들어갈 나머지 재료들을 하나씩 손질하면 됩니다. 일단 첫 번째 준비물인 양파를 깨끗하게 씻은 뒤 깍뚝썰어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준비한 고추와 대파는 어슷썰어서 준비하면 됩니다. 또한, 동태탕에 들어갈 미나리와 쑥갓도 준비합니다. 집에 있다면 함께 손질하고 없다면 미나리와 쑥갓은 생략해도 됩니다. 만일 있다면 지저분한 부분을 제거해야 합니다. 미나리와 쑥갓을 식초물에 담궈두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불순물이나 벌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2~3분 정도 놔둔 후 미나리와 쑥갓을 흐르는 물에 씻어서 체반에 받칩니다. 이렇게 해서 물기를 어느정도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3. 동태탕 양념장 만들기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이제 세 번째 과정입니다. 세번째 과정에서 양념장을 만들어줄 예정입니다. 양념장을 잘 만들수록 더더욱 맛있는 동태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양념장에 들어가는 재료는 청고추는 1개입니다. 홍고추는도 1개 준비하고 고춧가루는 3스푼이면 됩니다. 다음으로 양조간장은 2스푼 반입니다. 다진마늘도 준비하는데 마늘은 2스푼이면 됩니다. 다진생강은 1스푼 넣어주고 된장도 1스푼, 마지막으로 매실액도 1스푼 넣어주면 됩니다.

만일 집에 청고추가 없으면 집에 있는 청양고추를 적절히 썰어서 넣으면 됩니다. 모든 재료를 이렇게 모았다면 한꺼번에 고루고루 잘 섞어줍니다. 참고로 양념장에 들어가는 홍고추나 청고추는 굳이 다질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어슷썰기만 한 체로 양념과 고루고루 잘 섞어주도록 합니다.

 

4. 동태 손질

양념장까지 만들었다면 이제 동태를 손질하는 과정입니다. 동태는 먼저 칼등을 이용해서 비늘을 벗겨냅니다. 비늘 벗기는 방향은 꼬리에서 머리 방향입니다. 비늘을 벗긴 다음 흐르는 물에 한 번 씻고 가위를 활용해서 지느러미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동태 배를 가르면 내장이 보입니다.

내장도 깨끗하게 제거하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다 완료 했다면 다시 한 번 동태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세척하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동태를 손질하는 과정이 번거롭다면 시중에 구매할 때 이미 손질된 동태로 구매하면 됩니다.

 

5. 재료 모두 넣고 끓이기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동태 손질이 완료됐으면 이제 미리 만들어둔 육수에 동태 및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끓이기 시작하는데 불 강도는 중강불에서 끓여주면 됩니다.

동태탕은 끓이는 동안 거품이 계속 올라옵니다. 이 때 이 거품을 그대로 놔두지 않고 그때그때 보일때마다 거품을 거둬들이면 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할 때 양파와 대파, 새우젓을 1스푼 넣어줍니다. 그리고 5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집에 새우젓이 없으면 멸치액젓이나 참치액젓을 넣어도 됩니다.

이렇게 5분정도 펄펄 끓인 뒤에 간을 보도록 합니다. 만일 국이 조금 싱겁게 느껴지면 국간장이나 소금을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간을 맞춥니다. 간을 볼 때는 뜨거운 상태에서는 어떤 음식이든 간이 싱겁게 느껴지므로 최대한 식힌 후에 간을 봅니다.

 

6. 미나리와 쑥갓 올리기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간이 다 맞았으면 제일 마지막에 쑥갓과 미나리를 넣습니다. 참고로 어떤 국물 음식이든 쑥갓이 들어가는 음식은 너무 일찍 넣으면 쑥갓의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풀이 죽으므로 최대한 간을 다 맞춘 후에 넣도록 합니다. 이렇게 쑥갓과 미나리까지 넣은 뒤 불은 바로 끄도록 합니다. 그리고 냄비 뚜껑을 덮은 후 남은 잔열만 이용해서 잠깐 익혀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동태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추운 겨울은 따뜻한 국물 요리가 생각나는 계절이므로 이렇게 해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동태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안내였습니다.

 

 

 


또한 이렇게 맛있게 만든 동태탕과 함께 먹으면 좋은 기본 밑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면 됩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밑반찬 바로보기 

 

👉남은 양념장 활용 요리법 바로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