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최소한의 재료로만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알려드리겠습니다. 유독 매콤하고 쫄깃한 식감을 즐기고 싶은 날이 있습니다. 그런 날이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낙지로 맛있고 매콤한 볶음요리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맛있게 만든 낙지볶음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낙지

-후추

-다진마늘

-애호박

-간장

-맛술

-양배추

-당근

-파

-고춧가루

-참기름

-밀가루

-소금

-고추장

-설탕

 

1. 낙지 깨끗하게 씻기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먼저 사온 낙지를 깨끗하게 세척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낙지 양을 가늠하기 어렵다면 쉽게 생각해서 2인분 기준으로 낙지는 3마리면 충분합니다. 낙지는 세척 과정을 2번 해야 합니다. 일단 넓은 볼에 넣은 뒤 1차 작업으로 밀가루를 넣어줍니다. 낙지 위에 밀가루를 소복하게 뿌려줍니다. 그 다음으로 그 밀가루로 낙지를 계속 조물조물 빡빡 문질러주면 됩니다.

충분히 밀가루 입힌 뒤 일단 헹궈냅니다. 이렇게 한 뒤 다시 낙지를 볼에 넣습니다. 이번에는 밀가루가 아닌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려주도록 합니다. 이때는 밀가루 강도보다 조금 더 힘을 줘서 낙지를 빡빡 문질러주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낙지에 붙어있었던 불순물이나 노폐물이 빠져나옵니다. 빡빡 문지른 뒤 어느정도 나온 것 같으면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이렇게 밀가루와 굵은 소금으로 2번 작업하면 확실히 낙지가 훨씬 깨끗해져 있습니다. 마지막 소금 과정을 거치고 난 뒤 흐르는 물에 2번 정도 깨끗하게 씻어주도록 합니다.

 

2. 낙지 작업하기

낙지를 밀가루, 소금 작업한 뒤 깨끗하게 씻었다면 이제 낙지를 손질해줄 시간입니다. 일단 낙지의 눈과 내장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낙지의 먹물이 나오는 부분도 제거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눈, 내장, 먹물이 나오는 곳을 제거한 다음에 다시 한 번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고 낙지를 먹기 좋은 한 입 크기로 잘 썰어주도록 합니다.

 

3. 볶음에 넣을 야채 준비하기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이렇게 낙지 손질이 다 마무리됐다면 절반 이상은 마무리 한 셈입니다. 이제 볶음에 들어갈 야채를 준비할 시간입니다. 야채는 위에서 언급한 2인분 기준으로 양을 알려드린다면 양파는 반 개면 됩니다.

애호박은 1/3개만 준비하면 되고 양배추는 한 줌 준비합니다. 당근은 1/3개이며 파는 1대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이 외에 볶음요리할 때 냉장고 파먹기도 함께 진행하고 싶다면 알려드린 재료 외에도 어느 야채든 꺼내서 함께 넣어주도록 합니다.

굳이 알려드린 야채가 없다면 집에 남아있는 채소로 해도 됩니다. 재료를 준비했다면 깨끗하게 씻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 썰어놓도록 합니다.

 

4. 황금 비율 양념장 만들기

4번이 가장 중요합니다. 볶음은 거의 양념장 맛이 좌지우지 하므로 야채까지 손질했다면 대망의 양념장을 만들 시간입니다. 낙지볶음을 맛있게 하려면 아래 비율대로만 잘 맞춰주면 됩니다.

먼저 고추장은 1큰술 준비합니다. 다음으로 고춧가루는 3큰술이며 간장은 6큰술입니다. 설탕은 3큰술, 맛술은 1큰술입니다. 다진마늘은 1스푼 넣어주도록 하고 후추는 2~3번 정도 톡톡 양념장에 넣어주도록 합니다.

위에 알려드린 양이 황금 비율이지만 만일 집에 있는 고춧가루가 너무 맵게 느껴진다면 3큰술을 굳이 준비하지 않고 2큰술 정도로만 줄여주면 됩니다. 이렇게 재료를 모두 준비했다면 고루고루 잘 섞어주도록 합니다.

 

5. 마늘향 만들기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양념장 준비가 됐으면 마늘기름을 만듭니다. 낙지볶음은 파기름보다는 마늘기름이 훨씬 더 잘 어울립니다. 일단 후라이팬을 적당히 잘 달군 뒤에 식용유를 넣습니다.

마늘은 2스푼 정도 넣고 식용유에 볶는 것처럼 잘 볶아줍니다. 볶는 시간은 마늘향이 날때까지만 잘 볶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마늘향이 충분히 올라오면 이제 준비했던 양념장을 여기에 넣어줍니다. 양념장을 다 넣고난 이후 양념장을 끓인다는 생각으로 고루고루 볶아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중불에서 볶고 양념장이 부글부글 끓기 시작하면 그때 불을 조금 줄이면서 준비했던 야채들을 전부 넣습니다. 그리고 양념장과 함께 볶아줍니다. 이렇게 계속 약불에서 볶아주면 양념장에서 야채 수분이 저절로 나옵니다. 이 야채수 덕분에 따로 물을 넣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6. 낙지 데치기

볶음할 때는 아무래도 식감이 있어야만 더 맛있습니다. 식감있는 낙지는 한 번 살짝 데쳐야만 수분감 없이 쫄깃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 더 데치는 과정에서 낙지에 남아있었던 불순물도 한꺼번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5번 과정을 진행할 때 다른 곳에는 냄비에 물을 부어서 펄펄 끓인 뒤 그 안에 낙지를 살짝 데친다는 생각으로 넣었다가 바로 빼주면 됩니다. 그 뒤 찬물로 헹궈주면 됩니다.

 

7. 낙지 넣고 볶기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야채가 어느 정도 볶아졌다면 한번 데쳤던 낙지도 함께 넣습니다. 낙지와 고루고루 잘 볶아준 뒤 가장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으면 됩니다.

아무래도 요리 마지막의 화룡정점은 통깨입니다. 불을 끄고난 뒤 볶음 위 여기저기에 통깨를 뿌려주면 볶음 요리는 마무리됩니다.

참고로 알아두어야 할 점은 낙지를 너무 오래 볶으면 질겨집니다. 그래서 이미 한번 데쳤으므로 낙지가 빨리 익을테니 참기름 두르고 불을 바로 꺼주면 됩니다. 이상 낙지볶음 황금레시피였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낙지볶음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먹으면 좋은 국 정보 바로보기

 

👉남은 양념장 활용한 요리 레시피 바로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