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감 보관법 4가지
단감 보관법 4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은 가을 제철 과일로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오랫동안 보관하면서 먹으면 좋습니다. 과일은 아무래도 보관을 잘못하면 금방 곰팡이가 생기거나 쉽게 물러지기 쉬우니 아래의 4가지 방법을 잘 이용해서 싱싱하게 보관해보시기 바랍니다.
1. 좋은 단감 고르는법
보관을 하기 전 좋은 단감을 먼저 고르는게 첫 번째입니다. 아무래도 좋은 단감을 골라놔야만 보관했을 때 좀 더 오랫동안 싱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먼저 고를 때 껍질에 윤기가 흐르는 것을 찾습니다.
그리고 표면이 거친곳이 없이 두르두르 고르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꼭지 부분을 봅니다. 꼭지가 황색으로 튀어나온 부분이 있는지 봅니다. 꼭지가 튀어나와있다는 말은 이 안에 씨가 고르고르 들어 있어서 맛이있는 감이라는 증거입니다. 이런 단감이 바로 좋은 단감입니다.
2. 포장 보관
단감 보관법 감 고르는 법을 알아봤으니 이제 보관하는 방법 첫번째입니다. 일단 포장해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단감을 많이 샀다면 단감 전용으로 비닐포장되어 있습니다.
이걸 비닐에서 단감을 벗겨내지 않고 그 상태 그대로 김치 냉장고에 넣어두거나 냉장고의 야채칸에 넣어두면 됩니다. 이렇게 놔두면 좀 더 싱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비닐보관한 상태로 실온에 그대로 두거나 베란다에 놔두게 된다면 온도가 높으면서 감이 쉽게 물러져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감 구매하고난 이후 바로 먹지 않거나 좀 더 보관해서 먹을 예정이라면 꼭 비닐포장한 상태 그대로 보관해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냉장고에 넣어두는 이유는 저온에 보관하면 할수록 당도가 올라가서 좀 더 단맛을 느끼는 감을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지퍼백 보관
단감을 구매할 때 시장에서 샀다면 비닐포장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하나하나 이렇게 낱개로 구분했을 때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비닐포장이 되어있지 않을 때는 일단 마른 수건으로 겉면을 깨끗하게 닦습니다.
겉면을 닦고난 이후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를 준비합니다. 키친타올로 예를 들어보자면 하나하나 감을 포장한다는 느낌으로 감싸주면 됩니다.
이렇게 한개씩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로 고르고르 포장한 다음에 지퍼백에 담아주면 됩니다. 지퍼백에 담은 뒤 바로 냉장보관해주면 됩니다.
4. 홍시 만들기
단감 보관법 이번에는 홍시로 만들기 위해 보관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일단 꼭지 부분이 아래로 가게끔 단감을 놔둡니다.
그리고 바구니에 놔두거나 상자가 있다면 상자에 구멍을 조금 뚫어놓은 상태로 놔두면 됩니다. 그리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놔두면 되는데 아파트 기준으로 알려드리면 베란다나 세탁실 물기가 없는 부분이 괜찮습니다. 이런 곳에 놔둔후 대략 2주 정도 보관하면 됩니다.
2주 정도 지나면 감이 말랑말랑해지면서 홍시가 되기 시작합니다. 이런 감을 얼려서 해동시키면서 먹어도 맛있으므로 양이 많다면 말랑말랑해졌을때 냉동실에 넣어둬도 괜찮습니다.
5. 우유갑 보관
이번에는 우유갑을 활용해서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집에서 1000ml 우유갑이 있거나 500ml 우유갑이 있다면 활용하기 좋습니다. 일단 1000ml 기준으로 설명한다면 우유갑을 가지고 와서 윗부분만 잘라냅니다.
그럼 나머지 부분은 그대로이고 윗부분만 뚫려있는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단감을 차곡차곡 하나씩 넣어줍니다.
단감을 하나씩 넣어준 뒤 그 다음 잘라냈던 윗 부분을 다시 위에 올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 다음 고무줄로 딱 고정시켜주면 우유갑을 이용해서도 단감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6. 단감 효능
단감 보관법 알아봤으니 효능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단감은 가을의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먹었을 때 우리 신체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데 일단 면역력을 개선해준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피로가 많다면 피로를 개선해주는 점도 좋고 평소 눈 피로가 많았다면 눈 건강을 지키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단감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해서 시력을 개선해주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어서 피로감이 많은 현대인들은 하루에 1개 정도라도 감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단감 보관법 4가지였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들기름, 참기름 보관법도 중요하니 이 정보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