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팁 2가지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느때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가 바로 콩나물입니다. 콩나물은 국으로 해먹어도 좋지만 무침으로 해먹으면 밑반찬 뿐만 아니라 가끔씩 비빔밥을 해먹을때도 요긴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맛있게 무침을 하려면 중요한 2가지가 있으니 아래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콩나물

-들기름

-다진마늘

-식용유

-국간장

-통깨

-고춧가루

-소금

-다진파

 

1. 콩나물 손질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먼저 콩나물을 손질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씻어져 나온 콩나물이 마트에서 판매되긴 하지만 그래도 세척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1~2번 정도는 무침 하기 전에 꼭 깨끗하게 콩나물을 씻도록 합니다. 콩나물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었다면 씻은 콩나물을 체에 받쳐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2번 과정부터 진행할 때 그대로 놔두면서 콩나물의 물기가 충분히 빠질 수 있도록 놔둡니다.

 

2. 대파 손질

무침을 할 때 아삭하게 씹히는 식감을 함께 느끼기 위해서는 기존에 우리가 늘상 알고 있던 무침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을 이용해서 콩나물을 무치려고 합니다.

이게 바로 핵심 비결이 될 수 있으니 콩나물 물기 제거하는 시간동안 미리 준비해둔 대파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깨끗하게 씻은 대파는 어슷어슷하게 썰어서 무침 하기 전에 준비해두도록 합니다.

 

3. 콩나물 노릇하게 볶기

체반에 있었던 콩나물을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체반에 있던 콩나물 물기가 충분히 제거됐다면 이제 콩나물을 후라이팬에 올려서 볶으면 됩니다.

물론 무침할 때 콩나물을 끓인 물에 먼저 살짝 데친 뒤에 무치는 방법도 있지만 이것보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이 좀 더 아삭아삭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아삭아삭한 식감을 만들고 싶다면 한번 데치지 않고 후라이팬에 바로 볶으면 됩니다.

 

3-1 볶는법

일단 콩나물을 볶을 때 후라이팬을 충분히 예열하도록 합니다. 예열이 충분히 됐다면 예열된 후라이팬에 들기름 뿐만 아니라 오일도 함께 넣어줍니다. 그리고 그 안에 콩나물을 넣어서 뒤적뒤적 하면서 충분히 섞어주도록 합니다.

 

4. 다진마늘과 고춧가루 준비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3번 과정에서 들기름 및 오일을 이용해서 콩나물을 볶았다면 이제 또 다른 재료를 넣을 차례입니다. 이 후라이팬에 고춧가루 1큰술 및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줍니다.

이 때 고춧가루를 넣기 전, 집에 있는 고춧가루가 많이 맵다면 고춧가루 양은 알려드린 양보다 조금씩 줄여서 넣도록 합니다. 1큰술 넣지 말고 고춧가루를 조금씩 조금씩 넣으면서 간을 봅니다. 간을 보면서 어느정도 맵기가 이정도면 적당하다 싶을 때 그때 고춧가루를 넣지 않도록 합니다.

 

5. 무침하기

고춧가루와 다진마늘을 넣은 뒤 이제 맛있게 간을 하도록 합니다. 집에 국간장이 있으면 국간장을 넣으면 됩니다. 또한, 국간장이 아닌 어간장이 있다면 어간장을 넣도록 합니다.

참고로 어간장은 콩나물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어간장을 넣어서 무침을 해 먹으면 좀 더 깊은 맛이 나올뿐만 아니라 소금으로만 간하는 것보다 더더욱 감칠맛을 잘 낼 수 있습니다.

 

5-1 어간장이란?

어간장을 오늘 처음 들어봤다면 어간장은 해안 지방에서 생산되는 간장입니다. 주로 젓갈 및 멸치 원액을 가열에서 액을 받습니다. 그리고 그걸 간장 대신으로 사용하는 식재료가 됩니다.

일반 마트에서도 팔고 있으니 가끔씩 음식 해먹을 때 일반 진간장이나 양조간장 및 국간장보다 깔끔하게 간할 수 있습니다.

 

6. 볶아주기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이제 마지막 차례입니다. 콩나물의 아삭한 식감을 위해서 모든 재료들을 넣고난 이후 약불에서 이리저리 볶지 말고 센불에서 빨리 볶도록 합니다.

일단 1차 작업으로 젓가락을 이용해서 콩나물을 최대한 저어줍니다. 그리고 불은 계속 센불을 유지하면서 볶습니다. 이때 미리 썰어두었던 파도 넣어주면 됩니다. 파와 콩나물을 잘 섞은 뒤 다시 한 번 간을 봅니다.

 

6-1 싱겁게 느껴진다면?

싱겁게 느껴진다면 어간장을 더 추가하거나 국간장이나 진간장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소금간을 더 추가해도 됩니다. 이렇게 간을 본 뒤 간이 잘 맞았다면 이제 불을 끄도록 합니다.

그리고 무침 위에 통깨를 올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2번 과정에서 미리 손질해놨던 대파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대파까지 올려놓으면 무침 먹을 때 콩나물 뿐만 아니라 함께 들어간 대파향도 올라오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콩나물 무침 맛있게 만드는법이었습니다.

 

 


오늘 만든 콩나물무침과 함께 먹으면 좋은 반찬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소고기무국 맛있게 하는법 핵심팁

 

무생채 맛있게 하는법 아삭하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