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귤 보관법 4가지
귤 보관법 4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 제철 과일 중 대표 과일이 바로 귤입니다. 대부분 귤은 상자로 사서 입이 심심할때마다 먹는 과일입니다. 다만, 이렇게 상자채로 사면 제대로 보관하지 못했을 때 귤이 대부분 썩거나 곰팡이 생깁니다. 상하지 않게 오래 보관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귤이 잘 상하는 이유
귤 보관법 잘 알려면 귤이 왜 상하는지 알아야만 합니다. 일단 귤이 서로서로 붙어있게 되면 이런 현상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냉장보관하게 이번에도 귤끼리 접촉이 일어나서 이 또한 물러버리면서 귤이 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것도 잘못된 방법입니다. 그래서 귤 보관법 가장 초점은 일단 귤끼리 서로 접촉하며 마찰이 일어나지 않게끔 신경써야 한다는 점입니다.
1. 귤 세척
귤 보관법 첫 번째는 귤을 깨끗하게 세척하는 과정입니다. 일단 상자에 있는 귤을 전부 다 뺍니다. 그 다음 물에 굵은 소금 2숟가락 정도를 넣고 충분히 녹여줍니다.
그 다음 세척용 베이킹 소다를 귤 위에 골고루 뿌려줍니다. 이왕 세척할 때 깨끗하게 하려면 물 온도도 너무 차갑지 않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소금도 잘 녹고 베이킹 소다도 잘 녹습니다. 대략 20분쯤 귤을 충분히 담가준 뒤 건져내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귤은 베이킹 소다에 20분 정도 담그는 작업을 해도 영양손실이 없습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세척하면 됩니다.
20분 담구고난 뒤 세척을 하면 한쪽이 유독 물러있거나 금방 터지는 귤이 하나씩 생깁니다. 이런 귤이 주변에 함께 있는 귤을 빨리 상하게 만드는 원인이므로 세척하는 과정 중에 이런 귤은 따로 빼도록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 그날이나 바로 다음날 빨리 먹도록 합니다.
2. 상자에 넣기
귤 보관법 두 번째로 상자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1차 작업으로 세척이 다 완료됐다면 행주로 물기를 다 닦습니다. 그리고 베란다에 2시간 정도 놔둡니다. 마른 행주로 닦기는 했지만 귤에 남은 수분을 충분히 제거해주기 위함입니다.
2시간이 지났다면 상자를 준비해서 신문지를 깔아줍니다. 신문지를 깔았으면 귤 크기를 보면서 귤을 세개나 네개 정도를 서로 붙지 않도록 놓아줍니다. 간격을 최대한 넓히면서 귤을 넣어줍니다. 간격을 두고 귤을 넣었으면 이제 그 위에 다시 또 한 번 신문지를 깔아줍니다.
이번에도 올린 신문지 위에 귤을 올려주고 바로 밑칸에 있는 귤처럼 서로 붙지 않게 간격을 넓힙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똑같은 방법으로 귤이 서로 붙지 않게 놔두도록 합니다.
2-1 요약정리
귤 보관법 2번 상자에 넣기 정리입니다. 즉, 신문지 깔기->귤 거리두고 3~4개씩 놔두기->그 위에 신문 깔기->그 위에 귤 3~4개씩 깔아주기->다시 또 신문 깔기->그 위에 귤 3~4개씩 놔두기 이런 식의 반복입니다.
제일 마지막에는 덮어줄 신문지 한 장만 올리면 끝입니다. 귤 보관법 이렇게 해야만 간격이 넓혀져서 서로 마찰이 일어나지 않아서 오랫동안 싱싱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상온 보관법
세 번째 방법 상온 보관법입니다. 그때그때 귤을 먹기 위해 거실이나 부엌 등의 공간에 놔둔다면 이것도 2번 과정과 비슷하게 적용하면 됩니다. 귤을 놔둔 그릇에 먼저 신문지를 깔아줍니다.
그리고 귤 끼리 서로 붙어있지 않게 간격을 둡니다. 또 다시 그 위에 신문지를 올리고 귤끼리 붙어있지 않게 두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상온에서도 귤이 물러지거나 곰팡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잼을 만드는 방법
귤 보관법 이번에는 잼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일단 잼을 만들려면 잼을 담아둘 용기를 열탕소독해줍니다. 열탕 소독할때는 끓고 있을 때 넣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물에 같이 담아서 열탕 소독해야합니다.
그 다음 귤껍질에 베이킹 소다를 고루고루 문지른 뒤 물에 10분 정도 담아둡니다. 깨끗하게 헹군 뒤 이번에는 귤껍질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귤 과육에는 2/3 정도의 설탕을 넣고 고루고루 잘 섞어주면 됩니다. 따로 벗겨놨었던 귤 껍질은 끓는 물에 다시 한 번 끓여줍니다.
겉에 남아있을 농약이나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10분 정도 펄펄 끓여준 뒤 채썰기처럼 잘 썰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미리 설탕에 재워놨던 과육과 섞은 뒤 후라이팬 위에 올리고 설탕을 한큰술 정도 넣고 다시 끓여줍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잼을 만들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귤 보관법 4가지 방법이었습니다.
귤 외에도 또 다른 제철 과일보관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