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밥 맛있게 싸는 방법 건강하고 맛있게

김밥 맛있게 싸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서 이것저것 따로따로 해먹기 귀찮을때는 다양한 야채를 넣어서 한번에 먹을 수 있는 김밥 만큼 간편한게 없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으니 아래 방법대로만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재료

-김밥용 김

-단무지

-계란

-우엉

-밥

-당근

-맛살

-햄

 

1. 쌀 준비하기

김밥 맛있게 싸는 방법입니다. 김밥을 여러 번 해보면 알듯이 들어가는 밥 양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밥이 맛있게 잘 될수록 김밥이 맛있게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김밥의 8할을 차지하는 쌀을 맛있게 짓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밥이 일단 너무 질면 안됩니다. 그렇다고 또 너무 고들고들하게 지어버리면 김밥을 만들고난 이후 맛이 없습니다.

 

1-1 맛있는 쌀 짓는 법

맛있는 쌀 짓는 밥업입니다. 일단 15분 정도 충분히 쌀을 불려줍니다. 쌀을 불린 뒤 물 넣어야 하는 양은 평소밥 짓는 양보다 조금 더 부족하게 물 부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15분 정도 쌀을 불린 물 양을 확인합니다. 동일한 물 양이라고 해도 이 정도의 물로 그대로 밥을 짓게 되면 밥이 질어져 버립니다.

15분 정도 불려주고 난 이후에는 물양을 줄여줍니다. 또한, 여기부터는 야채 재료를 준비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밥을 짓고나면 밥을 꺼냅니다. 밥을 그릇에 놔둔 후 소금을 살살 뿌려줍니다. 그리고 간을 맞추고난 이후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주면 됩니다.

 

2. 지단 준비

두 번째로 쌀을 짓고 있을 때 미리 지단을 준비합니다. 2인분 기준으로 했을 때는 계란 2~3개면 충분합니다. 이건 후라이팬 크기에 따라 결정해야 하는데 후라이팬이 조금 크면 3개가 적당하고 그리 크지 않으면 2개도 괜찮습니다.

일단 그릇에 계란을 넣습니다. 그리고 고루고루 잘 풀고 있을 때 후라이팬 예열을 충분히 해줍니다. 그 뒤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릅니다. 지단을 만들 때 후라이팬 바닥에 계란이 들러붙으면 구멍 뚫리거나 찢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충분히 두르고 난 이후에도 충분히 예열해야합니다.

그래야만 노릇노릇 익히고 난 뒤 바로바로 뒤집기가 편합니다. 지단을 앞뒤로 노릇노릇 잘 익혔다면 꺼낸 뒤 한 김 식혀줍니다. 그 다음에 계란에 알맞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3. 당근 준비

김밥 맛있게 싸는 방법 지단을 준비했다면 당근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당근은 채 썰기를 먼저 합니다. 이것도 너무 두껍게 하지 않고 익히기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당근은 기름에 볶게 되면 당근에 함유된 영양소가 기름에 나옵니다. 특히 김밥 만들 때 당근을 많이 넣으면 더더욱 단맛이 나는 맛있는 김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당근은 되도록이면 넉넉한 양으로 준비합니다. 이렇게 당근을 김밥 만을 때 미리미리 많이 볶아두면 남은 것들은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그때그때 김밥 만들때마다 활용하면 되니까 넉넉한 양으로 하기 바랍니다. 또한, 당근을 다 볶았으면 햄을 준비해서 햄도 고루고루 잘 볶아줍니다. 햄은 생략해도 됩니다.

 

4. 나머지 재료 익히기

미리 준비한 재료인 당근이나 지단, 햄 등을 고루 익혔으면 이제 단무지나 맛살, 우엉 등을 따로 준비하도록 합니다. 시금치는 미리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굵은 소금을 넣은 물에 데쳐주면 됩니다.

이미 단무지에 짠맛이 많이 있으니 김밥용으로만 사용하는 시금치에는 소금이나 간장 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남은 시금치는 적절하게 무침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5. 재료 동그랗게 말기

김밥 맛있게 싸는 방법 이제 마지막으로 재료들을 동그랗게 말아줄 시간입니다. 머넞 김밥용 김을 꺼냅니다. 김밥용 김이 없으면 양념장에 찍어먹는 김을 꺼내도 됩니다.

김을 보면 거친 면과 부드러운 면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재료를 넣어서 말 때는 거친면에 넣어서 말아야 합니다. 거친면을 찾은 뒤 밥을 먼저 골고루 폅니다.

그리고 밥 위에다가 준비했던 재료들을 전부 넣어주면 됩니다. 만일 집에 김말이가 있다면 김말이를 활용해서 싸면 됩니다. 김말이가 없으면 재료들을 한쪽 가장 자리로만 잘 넣은 뒤 손으로 돌돌 잘 말아줍니다.

참고로 조금 더 고소한 맛을 내고 싶으면 김에 참기름을 살짝 둘러줘도 됩니다. 또한, 참기름은 보관을 잘못하면 금방 산화되므로 참기름 보관법도 아래 정보를 통해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5-1 좀 더 넣으면 좋은 재료

재료를 동그랗게 말 때 깻잎을 넣어주면 깻잎 김밥이 됩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참치를 넣어주면 참치 김치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마요네즈를 추가하면 마요네즈 김밥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재료 뿐만 아니라 나머지 집에 있는 재료도 적절하게 응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김밥 맛있게 싸는 방법 안내였습니다.

 

 


참고로 남은 재료를 활용해서 요리를 하면 김밥과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남은 재료 활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남은 재료 활용한 요리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