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꽃게탕 끓이는 방법 육수 비결
꽃게탕 끓이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생각나는 것이 얼큰한 국물입니다. 평소 꽃게 요리를 좋아했다면 이번에 알려드리는 레시피대로 꽃게탕 뜨뜻하게 끓여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맛있게 만든 꽃게탕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도 알려드릴테니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좋은 꽃게 고르기
꽃게탕 끓이는 방법 일단 주재료인 꽃게가 싱싱하고 좋아야만 탕도 맛있게 잘 끓여집니다. 시중 마트에서 꽃게를 살 때 좋은 꽃게를 고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첫 번째로 꽃게의 배 부분을 유심히 살펴봅니다. 꽃게의 배를 봤을 때 배가 유독 하얀티가 나는 꽃게들은 대략 태어난지 1년이나 2년 정도 된 꽃게입니다.
만일 배 부분이 누런 색을 띄고 있다면 이런 꽃게는 태어난지 2~3년 정도 된 꽃게입니다. 싱싱하고 맛있는 꽃게를 고르려면 하얀 부분이 유독 많은 꽃게보다는 배 부분이 누런색을 좀 더 많이 띄는 꽃게가 단단하면서 맛도 좋습니다.
꽃게의 효능
건강에 좋은 꽃게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꽃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꽃게는 키토산이 풍부해서 먹게 되면 체내의 콜레스테롤 감소를 도와주기도 하고 혈관건강에도 좋습니다. 덕분에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심근경색증 등의 발생 위험도를 줄여주기도 합니다. 이제 막 성장기인 아이들이 꽃게를 먹게 되면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나 단백질,항산화물질,비타민,미네랄 등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본재료
-꽃게
-청양초 된장
-다진마늘
-무
-양파
-대파
-고춧가루
-애호박
잡내 제거용 재료
-청주(혹은 소주)
-생강
-된장
1. 꽃게 세척하기
꽃게탕 끓이는 방법 일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꽃게를 깨끗하게 손질하는 일입니다. 아무래도 꽃게를 제대로 손질하지 않으면 꽃게탕을 끓일 때 국물을 먹을 때마다 유독 잡내가 심하게 납니다.
그래서 이 단계가 가장 중요하므로 철저히 잘 지켜야 합니다. 꽃게를 흐르는 물에 잘 씻고 난 뒤 꽃게의 모래주머니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등딱지도 떼어줍니다.
여기까지 손질하고난 이후 집에 있는 청주나 소주, 된장, 생강을 준비합니다. 만일 청주가 없다면 소주로 대체해도 됩니다.
2. 멸치 육수 만들기
1번 과정에서 꽃게를 손질하고 있을 때 동시에 2번 과정을 진행합니다. 멸치 육수를 만들어야 하는데 멸치 육수 외에도 시중에서 판매하는 육수팩으로 육수를 미리 만들고 있어도 좋습니다.
육수를 미리 만든 뒤 꽃게를 끓여야만 좀 더 시원한 맛을 만들 수 있으니 멸치 육수도 만들도록 합니다. 참고로 꽃게탕 끓일 때 멸치 육수를 활용하면 간은 간장 없이 소금으로만 간을 해도 맛있습니다.
또한,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해 멸치 육수를 낼 때 꼭 무도 함께 넣어주도록 합니다. 육수를 다 우리고 난 뒤에 멸치는 건져내도록 합니다.
그대로 놔둔 후 탕을 끓이면 쓴맛이 납니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에 소금간을 했는데도 탕 맛이 심심하다면 그 때는 국간장만 조금 추가하면 됩니다.
3. 된장 넣기
꽃게탕 끓이는 방법 멸치 육수를 끓였다면 이제 여기에 된장을 풀어줍니다. 된장 푸는 작업을 할 때 된장이 골고루 풀어질 수 있도록 뜰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뜰채 위에 된장을 풀고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주다보면 국물 안에 된장이 골고루 스며듭니다. 이때 넣는 된장은 1큰술이면 충분합니다.
약간 매콤한 맛을 내고 싶다면 집에 있는 청양고추도 조금 넣어주면 됩니다. 청양 고추 외에 집에 청양초된장이 있으면 이때는 이미 된장에 매운맛이 가미되어 있으니 청양고추 안 넣어도 됩니다.
3-1 부재료 넣기
된장을 고루고루 잘 풀었다면 이번에는 고추장은 반숟가락 정도 넣습니다. 그 다음 고춧가루도 추가하고 여기에 꽃게 및 청양고추 ,다진 마늘과 생강 넣고 펄펄 끓입니다.
만일 냉동했던 꽃게를 사용하게 된다면 냉동 꽃게도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부재료를 넣을 때 소주를 종이컵 기준으로 반 컵 정도만 부어줍니다.
4. 그 외 야채 넣기
꽃게탕 끓이는 방법 꽃게를 넣었나면 손질했던 애호박 및 양파 등을 넣어줍니다. 이때 넣는 야채는 정해져있지 않고 집에 있는 어떤 야채든 좋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서 넣어준 뒤 강불에서 대략 10분 정도 충분히 끓여줍니다. 국물이 보글보글 끓기 시작한다면 그때는 중불로 바꿉니다. 그리고 다시 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5분 뒤에는 불을 끄고 뜸을 1~2분 정도 들여주면 됩니다.
중간에 중불로 바뀐 뒤에는 탕 간을 보도록 합니다. 만일 이 때 간이 좀 심심하면 소금을 더 추가하면 됩니다. 앞에서 알려드렸듯이 소금 간도 여전히 심심하다면 이때는 국간장을 추가합니다. 또한 뜸들일때에는 어슷썬 대파도 올려주면 좋습니다. 이상 꽃게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안내였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꽃게탕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