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봉감 보관방법 5가지
대봉감 보관방법 5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선선한 가을 이맘때에 대봉감을 잘 보관하면 맛있는 홍시를 두고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대봉감을 빠르게 후숙 보관해서 홍시 만드는법과 서서히 오랜기간 놔두면서 만드는법으로 나눠서 알려드릴테니 아래 5가지 방법을 잘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박스에 넣기
첫 번째 방법은 박스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박스에 넣기전 준비한 대봉감들을 꼼꼼하게 닦아줍니다. 홍시가 되기 전 물기가 있으면 다른 곳에도 곰팡이가 번질 수 있으니 마른 수건이나 헝겊 등을 이용해서 최대한 고루고루 잘 닦아줍니다. 아이 다루듯 그렇게 살살 잘 문질러줍니다. 이렇게 닦아내면 겉에 남아있는 불순물이나 노폐물 등도 없앨 수 있어서 나중에 홍시로 먹을때도 훨씬 편합니다.
이렇게 닦아주고난 이후 박스 안에 골판지나 신문지를 깔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거기에 방금 닦았던 대봉감들을 하나하나 올려주면 되빈다. 팁을 드리자면 이때 사과를 반쪽으로 쪼개서 그 사과도 함께 넣어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 가스가 홍시가 빨리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촉매제 역할을 톡톡이 해냅니다. 이렇게 놔두면 대략 일주일 이내에 홍시가 됩니다.
2. 장독대에 넣기
대봉감 보관방법 두 번째 방법은 두고두고 오랜 기간동안 먹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1번 방법이 빠르게 먹기 위함이라면 2번 과정은 겨울이 지나고 봄이 됐을 때까지 여유롭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장기간 보관하려면 장독이 필요합니다.
대봉감이 들어갈만한 사이즈의 장독을 준비한 뒤 내부를 마른 수건으로 깨끗하게 잘 닦아줍니다. 그리고 장독 내부를 소독해주는 게 좋은데 소독 방법은 신문지에 불을 붙인 뒤 내부에 연기를 피워서 이리저리 흔들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장독 내부를 소독할 수 있습니다. 그 뒤 마른 수건으로 다시 장독 안을 한번 더 닦은 뒤 신문지를 층층이 깔아줍니다. 제일 밑에 신문지 깔고 대봉, 또 신문지 깔고 대봉 이런식으로 겹겹이 올려주면 됩니다.
3. 소주 이용법
세 번째는 소주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도 첫 번째 박스에 넣는 과정처럼 빠르게 홍시로 먹을 때 사용가능합니다. 일단 집에 있는 소주를 준비합니다. 소주가 없지만 집에 담금주가 있다면 담금주를 이용해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대봉감을 준비한 뒤 겉면을 마른 헹주로 깨끗하게 잘 닦아줍니다.
이렇게 닦으면서 대봉감의 꼭지 부분은 소주에 살짝 적시면 됩니다. 모든 부분을 다 할 필요는 없고 꼭지만 하면 됩니다. 그 뒤 1번처럼 박스가 있으면 박스 안에 신문지를 깔고 대봉감을 올립니다. 굳이 박스가 없으면 그냥 바닥에 신문지만 깔고 대봉감 올리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이 방법이 박스 방법보다 좀 더 빠르게 홍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바람이 통하는 곳에 두기
대봉감 보관방법 네 번째는 바람이 통하는 곳에 놔두는 방법입니다. 이때도 일단 대봉감의 겉면은 깨끗한 수건으로 한번 닦아줍니다.
그리고 박스안에 신문지를 넣고 그 위에 대봉감을 올려놓은 뒤 집에서 맞바람이 가장 많이 부는 곳에 놔두면 됩니다. 베란다에 놔두거나 세탁실 등에 놔두면 날씨가 제법 추우니 이런 곳에 놔두면 됩니다.
5. 사과 이용법
다섯번째는 사과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건 일단 1번 박스 과정과 모두 동일합니다. 굳이 일주일 이내에 빨리 홍시를 만들지 않고 천천히 두고두고 먹고 싶다면 이 방법이 좋습니다.
1번에서는 빨리 홍시를 만들기 위해 사과를 반으로 쪼갰습니다. 5번은 사과를 쪼개지 않고 그대로 넣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대봉감이 홍시가 되는 과정을 조금 늦출 수 있습니다.
6. 건강하게 홍시 먹는법
대봉감 보관방법 이제 홍시를 건강하게 먹는법입니다. 홍시가 됐다면 꼭 심지 부분과 꼭지 부분은 제거한 뒤에 먹도록 합니다.
홍시는 호흡기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을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좋다고 하니 대봉감 잘 익혀서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이상 대봉감 보관방법 안내였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