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및 활용요리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사계절 내내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가 고구마입니다. 매번 쪄서 먹기 귀찮고 직장 다니면서 간식 대용으로 간단하게 먹고 싶다면 말랭이를 만들어서 가지고 다니면 건강 관리에도 좋고 먹기도 편합니다.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으니 아래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한번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기본 재료
-고구마
-오븐기나 에어프라이기(전자레인지도 가능)
1. 깨끗하게 세척
먼저 준비한 고구마를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고구마를 막 사왔을 때 흙이 묻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것은 잘 털어준 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습니다.
제대로 씻지 않으면 삶는 과정중에 흙이 다시 또 나올 수 있으니 이왕이면 2~3번 반복해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2. 찌기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두 번째는 세척한 고구마를 쪄줄 시간입니다. 만일 찜기가 있다면 찜기를 이용해서 고구마를 쪄주면 됩니다. 중불에서 찌게 된다면 대략 15분에서 2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쪄주고난 이후 젓가락으로 고구마 하나를 선택해서 푹 눌러줬을 때 부드럽게 잘 들어간다면 그대로 불을 끄면 됩니다.
조금 뻑뻑하게 들어가는 것 같으면 아직 덜 쪄져있는 상황이므로 5분 정도 더 찌면 됩니다. 젓가락으로 누르는 팁은 일단 삶고 있는 고구마 중에서 가장 덩치가 큰 걸 기준으로 눌러봅니다.
이게 잘 들어갔다면 그 외 나머지 고구마들도 제대로 삶아져있습니다.
3. 고구마 껍질 벗기기
제대로 쪘다면 이제 고구마가 식을 때까지 조금 기다립니다. 고구마가 충분히 잘 식었다면 이제 겉껍질을 벗겨냅니다. 겉껍질을 벗겨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적당하게 잘라주면 됩니다.
손바닥만한 고구마 크기 기준으로 한다면 대략 8개에서 10개 정도면 괜찮습니다. 너무 얇게 썰어내리면 말랭이 만드는 과정에서 너무 바삭하게 될 수 있으니까 0.5cm에서 1cm 정도면 충분합니다. 너무 두껍게 해버리면 말리는 데 시간이 꽤 오래 걸리니까 이 정도 크기가 적당합니다.
4. 팬에 올리기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집에 오븐기가 있으면 그걸 활용하고 에어프라이기가 있다면 그걸 이용해도 됩니다. 일단 올려놓을 때 고구마끼리 서로 겹치지 않도록 잘 올려둡니다.
겹쳐두면 아무래도 잘 말려지지 않은 부분이 있으니 겹치지 않게 올립니다. 온도는 140도 정도면 괜찮습니다. 140도로 온도를 셋팅하고난 이후 굽는 시간은 30분 정도로 해둡니다.
만일 30분으로 했는데도 제대로 되지 않으면 1시간에서 2시간 정도도 넉넉잡아서 해야합니다. 중간중간 확인하면서 두껍게 썰었던 고구마들만 계속 그대로 놔두면서 돌려주고 확인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됩니다. 대신 중간중간 다시 확인할 때는 고루고루 뒤집어주도록 합니다.
5. 먹는 법
이렇게 만들고난 이후 바로 먹으면 손에 찐득찐득하게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말랭이가 된 것들을 지퍼백에 담아놓은 뒤 하루 정도 실온에서 보관하도록 합니다.
24시간 경과하고 난 이후 먹게 된다면 손에 달라붙는 것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6. 고구마 말랭이 활용 요리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알려드렸으니 이번에는 맛있게 만든 말랭이 활용한 요리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재료는 호두와 유자청이면 됩니다.
또한 크랜베리도 있다면 이것도 활용하면 좋습니다. 미리 준비한 호두와 크랜베리를 최대한 잘게잘게 잘 다져줍니다. 이것 외에도 집에 견과류가 아몬드가 해바라기씨 등도 있다면 이런걸 활용해도 됩니다. 견과류는 무엇이든 괜찮습니다.
견과류를 다지고난 이후 먹을 양만큼의 말랭이를 볼에 담은 뒤 견과류를 넣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준비한 유자청을 3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유자청이 집에 없다면 유자청 대용으로 꿀을 넣어줘도 괜찮습니다. 이러헥 해서 고루고루 잘 버무려주듯이 숟가락으로 잘 묻혀줍니다. 만드는 법은 간단해도 영양적으로는 매우 훌륭한 간식이 됩니다. 이상 고구마말랭이 만드는 방법 안내였습니다.
고구마 요리 외에도 감자 찌는 법도 알아가시기 바랍니다.